적응증

모세혈관 확장증,딸기코, 주근깨, 잡티 등 색소성질환, 기미, 피부탄력, 늘어난 모공, 잔주름,다크써클, 얕은 흉터 : 여드름 흉터 등

방법과 효과

IPL은 필터가 있어서 특정 파장의 필터는 그 파장 이하의 빛을 걸러냅니다.
낮은 파장으로 인한 표피손상을 줄이면서 (파장이 커질수록 투과력이 좋아져서) 피부 깊숙이 효과를 주며 표피에 대한 영향은 물론 모세혈관확장증과 기미와 주근깨등의 색소성 질환, 피부탄력과 모공, 흉터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4주 간격으로 적응증에 따라 여러차례(3-5회)에 거쳐 시술하며, 시술시간은 얼굴 전체를 시술할 경우 10-20분이 소요됩니다.
레이저로 자극이 된 피부를 진정시켜드리는 진정치료가 30분 정도 뒤따르게 되므로 치료로 큰 불편함은 거의 없습니다.
멍이 생기거나 딱지가 앉지 않으므로 세안과 화장에 지장이 없는 간편한 치료입니다. 피부탄력과 모공, 흉터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치료후 1-2일간 붉어지거나 부을 수 있으나 충분히 진정시켜드리고, 차갑게 냉찜질하여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간혹 다크써클이나 얕은 흉터에 알맞은 파장으로 시술되면, 얇은 딱지가 생길 수 있으나, 조심스러운 화장과 세안이가능합니다. 대개의 경우 피부손상과 출혈이 생기지 않으므로 너무 염려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Laser IPL
파장 단일 파장 다파장
적용 한가지, 또는 두가지의 병변 치료 여러 병변의 동시 치료
회복기간 최소 일주일에서 일년 거의 없음
통증 부분 마취 또는 전신 마취 마취 불필요
부작용 염증후 색소침착가능 차차 회복 거의 없음
효과 효과적이나 상태에 따라 반복치료해야함 치료를 반복해야함
기본검사 기본 혈액검사, 소변, 심전도 기본 검사 항목

IPL은 Intense Pulsed Light의 약자입니다. (참조로 LASER는 Light Amplified by the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 Laser가 특정 매질에서 나오는 특정 파장의 빛을 이용하는데 반하여 IPL은 다양한 파장의 빛(515-1200nm)을 강한 pulse 형태로 방출시켜서 임상적으로 이용하는 형태로서 그 시작은 1993년 미국의 ESC사에서 의료용 기기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하여 지금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IPL은 선택된 파장, Pulse의 폭, Pulse간의 간격, 그리고 사용 energy등 4가지의 구성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사용되며 최근에는 동양인은 물론 흑인에게까지도 안전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IPL은 다양한 파장을 동시에 조사할 수 있어 모세혈관 확장, 색소침착, 모공확대등의 전혀 별개의 질환(Laser의 경우 질환별 기기가 필요하며 일정부분의 표피손상은 불가피)을 부작용없이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IPL은 미국, 유럽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치료방법이며 아시아에서는 일본에이어 국내에서도 1년 전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여 laser 치료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안면홍조를 치료하고자할 때에 가능하면 낮은 파장의 빛이 나오도록 하면 안면홍조에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늘어난 혈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좀 더 빛이 깊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높은 파장의 빛이 나오도록 조절하며 이 때에 깊이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높여야 합니다.

에너지가 높아지면 피부가 상할 우려가 커지기 때문에 빛이 나오는 시간이 길어지도록 조절을 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처음 치료를 할 때에는 가능한 낮은 파장으로 적절한 에너지를 선택하여 얼굴 전체를 한 번 치료합니다.
하지만 다음에 두번째 치료를 할 때에는 첫번째 치료 후의 결과를 확인한 후에 좀 더 에너지를 높여서 전체를 치료하고 혈관이 늘어난 부위를 재차 치료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모공이 늘어나 있거나 얕은 흉터, 혹은 잔주름을 치료하고자 할 때에도 이 부위에 2차 치료를 추가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 두 번 치료한 정도로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며, 오히려 더 붉어졌다가 더 치료를 하고 나서야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공도 약간씩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지만 모공이나 잔주름에 대한 효과는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대개 3~4회 정도 반복해야 보다 확실한 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눈 밑 어둡게 그림자 지는 것을 보통 다크써클이라고 합니다. 색소침착이 있거나 기미 등의 원인에 의한 것은 미백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밑 피부에 있는 정맥혈관이 늘어나서 검푸른 빛을 띄는 정맥혈이 겉으로 비춰 보이는 경우에는 깊이 있는 혈관을 치료해야 하는데 사실 그 동안은 별 방법이 없었습니다.

IPL은 1064nm의 파장을 방출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의 혈관치료 레이저들이 대개 532nm 혹은 585nm의 파장을 내는데 비하면 거의 두 배정도 긴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빛은 파장이 길수록 피부 깊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긴 파장의 레이저를 낼 수 있는 IPL로 깊이 있는 혈관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다크써클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한 번에 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차례(5~6회 이상) 반복치료가 필요합니다.

혈관종 중에서 깊이가 깊은 것은 기존의 혈관치료 레이저로는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대개의 혈관치료 레이저들의 파장이 500~600nm 정도이기 때문에 깊이 들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관의 직경이 큰 경우에는 레이저 광선이 쪼여지는 시간이 길어야 파괴시킬 수 있는데 기존의 색소(dye) 레이저는 그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새로이 개량되었다고 하는 롱펄스 색소 레이저들도 충분할 정도로 레이저 조사시간이 긴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IPL은 파장이 1064nm로 길 뿐 아니라 레이저 조사시간도 짧을 때는 짧게, 길어야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매우 길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깊이 있는 혈관이나 직경이 큰 혈관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혈관치료 레이저로 치료가 잘 되지 않았던 혈관종의 치료에 유용합니다.

상처가 난 후에 피부가 부풀어 오르면서 아무는 켈로이드는 별다른 치료법이 없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흉터 부위에 놓거나 실리콘 젤을 붙이는 정도 였습 니다.

켈로이드가 새로 생겨서 혈관분포가 많을 때에는 붉게 보이게 되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혈관치료 레이저로 치료를 함으로써 효과를 봤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은 이유로 색소 레이저가 깊이 들어가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색소 레이저보다 IPL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한 번의 치료로 좋아질 수는 없지만 여러 차례 반복하면 튀어나온 것도 줄어들 뿐 아니라 색깔도 정상에 가깝게 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치료는 3주에서 4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치료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데 주근깨나 기미는 한 번의 치료 후에도 상당히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도 한 번 내지 두 번 치료를 하면 좋아지는 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한 두 번의 치료로 모든 것이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니어서 5회 정도 치료를 하는 동안 여러 증상들이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즉, 이 치료를 하게 되면 아무런 표시가 나지 않으면서 얼굴 전체가 좋아지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기 전에 얼굴 전체에 국소 마취연고를 바른 후에 약 30분에서 40분 정도 지난 후에 치료를 하게 되며 치료 시간은 약 30분~50분 정도 걸리게 된다. 마취 연고를 바르고 시행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혈관질환(Melanin), 색소질환(Oxyhemoglobin)이 각각 존재하고있으며 이들은 별개의 파장의 빛으로 치료됩니다.

각 target(melanin, hemoglobin)에 IPL 빛 에너지가 동시에 흡수되며 이때 주변조직에 손상은 없습니다.

IPL 빛이 흡수된 TARGET은 소입자로 파쇄되어 인체내로 흡수되어 소멸합니다. 이 때 주변 조직의 손상은 없으며 진피 내로 흡수된 1200nm대에 이르는 IPL의 긴 파장의 영향으로 치료 후 시술 부위가 부드러워지며 탄력이 증대됩니다.